감각

우리의 보호막인 피부

피부는 숨을 쉬고, 느끼고, 살아있습니다. 피부는 우리의 가장 큰 감각 기관일 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그리고 감정적인 차원에서, 가장 다면적인 인간의 장기 중의 하나입니다. 우리는 아래에 몇 가지 흥미로운 사실들을 정리하였습니다.

피부는 우리 몸을 환경적 영향으로부터 보호하고 외부 세계와 차단합니다. 그것은 우리의 체온을 조절해 주며   외부 자극을 막아내는 우리를 지켜주는 중요한 "전초기지"입니다. 피부는 활발히 살아있고,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피부는 액체와 기체의 격렬한 상호 교환 (피부 호흡)을 하며, 감정적 영향뿐 만 아니라 신체적 영향에도 매우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피부는 여러 가지 면에서 우리 내면의 감정 세계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가장 큰 감각 기관으로서, 온도, 촉각 및 통증을 지각하는 기초를 형성하기 위하여 몸 전체에 분포된 고도로 전문화된 감각 세포의 네트워크와 작용합니다. 동시에 피부는 우리 내면의 감정 상태를 표면에 나타내고, 예를 들어 우리가 얼굴을 붉히거나 창백해질 때에 우리의 감정을 드러냅니다.

피부 구조

해부학적으로, 우리는 피부를 3개의 층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가장 바깥쪽 층(표피), 그 분비선과 신경이 있는 내부 층 (진피), 그리고 주로 지방 세포로 구성된 가장 안쪽 층 (피하조직)입니다.

감각 기관으로서의 피부

피부는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고 유기체에 관여하는 수많은 과정이 있습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감각 기관으로서 기능입니다. 우리는 인간에게 있어 고도로 정제된 3가지 주요 감각 인식 그룹을 구분할 수 있으며 그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리의 온도 감각, 이것은 우리 주변의 온도를 감지하고 그것을 우리 자신의 온도와 비교할 수 있게 합니다. 온도 감각은 우리의 체온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또한 동상과 화상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리의 체온은 또한 우리의 육체적 행복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 우리의 촉각, 우리는 이것을 이용하여 촉감, 압력 및 진동을 감지합니다.
  • 통증을 느껴 우리가 외부 또는 내부로부터 기인되는 임박 손상이나 이미 발생한 조직 손상을 인지하게 합니다.
2
1.5 to 2 m² total surface area
4
3 to 4 kg total weight
20
km of blood vessels
3
weeks to renew the upper cell layers
300000
sebaceous glands
2
million sweat glands
60
million nerve endings
60
billion cells

정신의 거울

공포와 두려움으로 얼굴이 창백해지거나 부끄러움과 당혹감 및 기타 감정으로 얼굴이 붉어지는 것 같은 일상의 반응들은 정신의 거울로서 피부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외부 자극은 우리 마음의 감정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얼마나 민감하냐에 따라, 추위와 열, 압력과 고통의 감각은 다른 방식으로 우리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리의 피부와 정신은 긴밀히 연결되어 있습니다. 많은 피부 문제는 정신 건강 문제나 스트레스로 이어질 수 있으며 많은 피부 문제는 정신적의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지의학에서, 우리는 상관관계에 대해 깊은 이해를 하려고 합니다. 피부와 신체적 그리고 감정적 과정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Skin cross-section Getty Images

All figures are approxim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