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정원의 토양에 퇴비가 미치는 영향

홈메이드 퇴비 제조법

퇴비는 "정원사의 금" 또는 "검은 금"이라고도 알려져 있는데요. 정원에서 나온 재료로 직접 만든 거라면 더 금상첨화랍니다. 퇴비는 토양을 건강하고 영양이 풍부하게 만듭니다. 생화학자이자 고온 퇴비화(hot compost) 전문가인 마티나 콜라럭(Martina Kolarek)에게 조언을 들어보았습니다.

퇴비의 이점은 뭔가요?

마티나 콜라럭(Martina Kolarek): 퇴비는 토양을 비옥하게 하며 식물을 건강하게 합니다. 물과 비료 사용량과 해충 방제 노력도 줄일 수 있습니다. 퇴비는 토양에 영양분을 더합니다. 토양에 유기물질로 영양을 공급하는 것은 토양을 건강하게 하는 수많은 생물과 미생물의 서식지를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무엇이 토양을 비옥하게 만드나요?

마티나 콜라럭(Martina Kolarek): 토양은 다양한 생물이 살고 있을 때 비옥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생물은 공기, 물 및 영양분을 저장하고 식물이 성장하고 번성할 수 있도록 토양의 구조를 변화시킵니다. 이런 구조가 형성되지 않은 토양에 비료를 주는 것은 효과가 없습니다. 토양이 비료를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비료는 지하수로 흘러가고 식물은 영양분을 빨아들일 수 없게 되죠. 퇴비는 토양을 개선하는 것 외에도 침식을 줄여줘 오염으로부터 물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퇴비는 기후를 개선하는데에도 일조합니다. 식물은 공기에서 탄소를 흡수하여 퇴비가 풍부한 토양으로 방출하게 하는데요. 탄소는 지하의 중요한 곳에 저장이 됩니다.

퇴비는 토양을 비옥하게 하며 식물을 건강하게 합니다. 물과 비료 사용량과 해충 방제 노력도 줄일 수 있습니다.

토양이 비옥하다는 것은 무엇을 통해 알 수 있나요?

마티나 콜라럭(Martina Kolarek): 부엽토를 적당량 포함된 토양은 짙은 갈색을 띠고 축축하며 냄새가 좋습니다. 만약 토양에 부엽토 함량이 너무 낮으면 색이 창백하고 건조해 보이며 아무런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마치 아무것도 자랄 수 없는 사막과 같습니다.

퇴비와 부엽토는 서로 어떤 연관성이 있나요?

마티나 콜라럭(Martina Kolarek): 부엽토는 토양 생물의 산물이라 토양의 유기적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토양 생물은 죽은 식물, 동물이나 미생물을 소화하고 분자로 변환시킵니다. 떨어진 사과, 배, 잎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분해되어 부엽토로 변합니다. 퇴비는 이 과정을 가속하죠. 유사한 분해 및 변형 과정을 통해 정원, 과일 및 채소 폐기물을 퇴비로 만들 수 있습니다. 비옥한 토양의 얕은 최상층은 항상 유기물과 무기물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퇴비에 미네랄이 풍부한 화산암 부스러기를 추가하면 부엽토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퇴비 재료 – 유의할 점

마티나 콜라럭(Martina Kolarek): 익히거나 양념한 음식은 넣지 마세요. 빵이나 페이스트리도 안 됩니다. 감귤 껍질은 녹색 곰팡이가 피기 쉬우므로 조금만 넣습니다. 정원에서 절단한 푸른 잎, 잡초, 작은 가지, 잔가지, 낙엽을 적당히 더하세요. 물론 더는 필요 없는 생과일과 채소가 있다면 모두 좋습니다. 바나나 껍질도 좋고 커피 찌꺼기와 찻잎도 가정에서 사용하는 소량만큼 활용 가능합니다. 

퇴비는 토양을 개선하고 수로를 오염으로부터 보호하며 기후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좋은 퇴비는 구조적 물질의 균형, 영양소 및 환경과의 접촉이 필요합니다. 퇴비는 비료 그 이상입니다. 퇴비의 부서지기 쉬운 스펀지 같은 구조는 영양분, 공기 및 물을 동시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토양을 비옥하게 유지하고 바람과 물의 침식에 견디는 데 도움을 주는 작은 동식물에게 다양한 서식지를 제공합니다.

완성된 퇴비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마티나 콜라럭(Martina Kolarek): 재배하는 식물이 필요로 하는 영양분에 따라 정원 토양의 최상층에 1~3ℓ의 퇴비를 사용하세요. 고온 퇴비는 영양분과 구조가 매우 풍부하여 종자 재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뿌리가 이미 완전히 형성된 식물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퇴비 더미를 만드는 유용한 팁

퇴비를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유의할 사항이 몇 가지 있습니다. 고온 퇴비 더미는 하루 안에 가장 잘 만들 수 있습니다. 미네랄 암석 가루와 수제 허브 추출물은 혼합물을 풍부하게 하고 퇴비화 과정을 촉진합니다. 재료를 신속하고 적절하게 레이어링 하면 퇴비의 온도가 적절하게 높아집니다. 퇴비 만들기 초보자라면 아래의 가이드를 주의 깊게 따라주세요. 경험이 쌓일수록 더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1㎥의 유기 폐기물

고온 퇴비의 경우 적어도 1㎥의 정원 및 주방 쓰레기가 필요합니다. 이상적인 정원 재료에는 잔디 깎은 것, 식물 자른 것, 잡초, 잔가지, 가지 및 일부 낙엽이 있습니다. 주방 재료에는 생채소와 과일 조각, 커피 찌꺼기 및 찻잎이 있습니다. 소와 말의 분뇨나 갈색 판지처럼 퇴비화가 가능한 재료도 퇴비 재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퇴비 더미를 만드는 데 필요한 것들

  • 주방 쓰레기를 담을 적당한 통
  • 암석 부스러기/미네랄 분말
  • 허브 추출물
  • 천연 섬유 단열재

층층이 쌓아 퇴비를 만드세요.

단일 퇴비 층은 최대 9가지 다른 재료로 구성될 수 있는데, 정원 쓰레기, 주방 쓰레기, 나뭇조각과 톱밥, 소 또는 말의 분뇨 및 파쇄된 판지와 같은 퇴비화가 가능한 재료 등이 포함됩니다. 주방 쓰레기는 필수 영양소를 제공하는 반면 정원 쓰레기는 구조를 만듭니다.


재료를 작은 조각으로 자르거나 가늘게 잘라 차례로 넣고 같은 층의 다른 재료와 즉시 잘 섞습니다. 이 혼합물에 미네랄 가루를 첨가하세요. 그런 다음 허브 추출물을 붓고 정원용 흙을 한 줌 넣습니다. 적절한 구성과 충분한 공기와 수분이 퇴비 품질에 중요합니다. 퇴비를 직접 만들어보면 재료의 적절한 비율을 바로 체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퇴비가 준비되려면 얼마나 걸리나요?

완성된 퇴비 더미는 높이가 1~1.5m 여야 합니다. 늦어도 이틀 후에는 섭씨 60~65도까지 온도가 올라가 뜨거워질 것입니다. 3~8일 후에 단열재를 제거하고, 퇴비를 조금 식혀도 됩니다. 퇴비는 미생물이 활성화될 때 뜨거워져, 빠르게 증식하고 유기물을 빠르게 분해합니다.


그러나 미생물은 충분한 음식, 물, 공기 및 공간이 있는 최적의 생활 조건에서만 이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 미생물은 다른 토양 생물의 먹이가 되는데요. 이 토양 생물은 나중에 퇴비로 이동해 토양을 재건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특정 허브는 미생물 활동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허브 추출물을 약간 추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퇴비화는 비밀이 아니라 예술입니다.
 

퇴비를 겨울이나 여름, 언제 만드는 것이 좋은가요?

여름에 고온 퇴비를 만들 경우 약 3개월이 소요됩니다. 겨울에 만들 경우에는 6개월 정도 걸립니다. 고온 퇴비화 방법은 기존의 저온 퇴비화 또는 산업용 퇴비를 사용하는 것보다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뒤집을 필요가 없고 해충을 유인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에서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음식물 쓰레기를 퇴비화하는데 특히 중요한 점이죠. 그리고 노동력, 시간 및 공간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토양 비옥도와 토양 건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마티나 콜라렉(Martina Kolarek)

농업 토양 과학 및 지속 가능한 영양 전문가

마티나 콜라럭은 농업 토양 과학 및 지속 가능한 영양 전문가입니다. 비엔나의 천연자원대학 및 응용생명과학대학에서 응용생태학을 공부한 생화학자이기도 합니다. 마르티나 콜라럭은 워크숍을 통해 좋은 퇴비 만드는 법을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