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왜 아기들은 잠을 다르게 잠을 잘까요?

세상에 갓 태어난 신생아의 몸은 연약하고, 의존적이며, 생물학적으로 완전히 발달되지 않았습니다. 신생아들의 신경계가 점차 제대로 잠자는 것을 배우는 동안 우리의 애정 어린 지원이 필요합니다.

세상에 갓 태어난 신생아의 몸은 연약하고, 의존적이며, 생물학적으로 완전히 발달되지 않았습니다. 신생아들의 신경계가 점차 제대로 잠자는 것을 배우는 동안 우리의 애정 어린 지원이 필요합니다.

아기가 안정적인 수면-각성 리듬을 갖기 위해서 최대 10개월이 걸릴 수 있고, 아기 스스로 잠이 들어서 밤에 깨지 않고 자는 데에는 최대 2, 3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아기들은 짧은 수면 주기를 가지고 있고 깊게 자지 못합니다; 그리고 자주, 쉽게 깨어납니다.

이것은 지극히 정상입니다: 생후 2년 동안, 아기의 뇌는 빠르게 발달합니다 – 이것이 왜 적절한 영양이 그렇게 중요한지에 대한 한 가지 이유입니다. 아기들은 또한 체온을 빨리 잃으며, 때때로 잠자는 동안 숨 쉬는 것을 잊어버립니다.

부모와 가까이하고자 하는 그들의 욕망은 원초적 본능이며 오늘날까지 중요하게 남아 있는 안전장치입니다. 예를 들어, 아기들은 그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야생동물이 없는 안전한 집에 있다는 것을 모릅니다.

이것은 왜 아기들이 종종 우리 품에 안겨 있을 때나, 수유 중에, 또는 베이비 슬링 (baby sling)이나 포대기에 서만 잠에 드는지를 설명해줍니다.  이것은 힘이 들 수 있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아기들이 보호받고 있고 안전하다는 것을 더 많이 깨달을수록 수면과 밤 시간을 친구처럼 환영하는 법을 잘 배우게 됩니다.

가족침대에서의 수면 그리고 유사한 수면 리듬을 위한 모유 수유

유니세프에 따르면, 모유를 먹는 아기들은 엄마와 잘 수 있고 자야 한다고 합니다. 이것은 빈번한 모유 수유를 편안하게 하고 갑작스러운 유아 사망 (SIDS) 또는 요람 사망(cot death)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엄마와 아기들이 비슷한 수면 리듬을 갖게 하기 때문에, 그들은 함께 깊이 잠들었다가 아기가 모유 수유를 할 때에는 얕은 수면 단계로 들어갑니다. 모유를 담당하는 호르몬인 프로락틴 또한 모유를 수유하는 엄마가 더 잘 자고, 더 상쾌하게 잠에서 깨며 잠이 부족한 느낌이 안 들도록 도와줍니다.

비-모유 수유 아기들도 또한 그들의 부모와 함께 자야 하지만, 예를 들어, 부모의 침대 옆 아기 요람에서 자야 합니다. 당신의 자녀가 안전하게 잠을 자기 위해서 아래 팁을 참고해 주세요.

아기를 안전하게 재우기 위한 체크리스트

  • 아기는 질식이나 과열을 유발할 수 있는 부드러운 베개나 두꺼운 담요가 없는 단순하고 단단한 매트리스 위에서 자야 합니다.
  • 침대 프레임에 아기가 낄 수 있는 틈이 없는지 확인하세요.
  • 아기는 다른 아이들, 애완동물 또는 부드러운 인형과 함께 자면 안 됩니다.
  • 아기를 느슨한 담요 대신에 적당한 크기의 아기 침낭으로 감싸주세요.
  • 아기들에게 가장 안전한 수면 자세는, 그들이 스스로 뒤집을 수 있을 때까지, 등쪽입니다.
  • 만약 술이나 약을 복용했다면 아기와 같은 침대를 사용하지 마세요.
  • 모유를 먹는 아기는 엄마 바로 옆에서 자야 하고, 젖병으로 분유를 먹는 아기는 엄마 침대와 가까운 별도의 자리에서 자야 합니다.
  • 아기가 떨어지거나 질식할 위험이 있으므로 절대 소파나 안락의자에서 아기와 함께 자지 마세요.

아기가 잠드는 것을 도와주는 팁

당신이 상업용 비행기를 착륙시키려 한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첫째, 비행기의 순항 고도와 접근 속도를 줄여야 합니다. 그런 다음, 비행기를 하강하여 활주로 쪽으로 조정해야 합니다. 활주로 바로 위에서는, 비행기를 지면에 부드럽게 착륙시키고, 브레이크를 밟은 다음, 조용히 굴러가게 해야 합니다.

같은 원리가 우리의 작은 모험가들에게도 적용됩니다. 빠르게 쇼핑할 때 그들을 데리고 가거나, 직장에서 집으로 취침시간 직전에 돌아오는 것은 아기들을 “순항 속도”로 다시 가속시켜서 수면 습관을 방해하는 자극인 것입니다. 많은 아기들이 오후 7시 30분에 이미 평화롭게 잠을 자고 있는 반면 다른 아기들은 "정상 고도"로 돌아가 새롭게 “하강”을 시도하여야 합니다.

아기가 잠을 자는데 도움이 되는 저녁 습관

많은 아기들은 오후 4시가 되면 이미 지쳐 있는데, 어린이 집에 있었다면 특히 그렇습니다. 이때가 우리가 그들을 “하강” 시켜서 저녁잠을 자도록 해야 할 때입니다.

오후 4시나 5시경에 아기들을 진정시키는 저녁 습관을 만들어 보세요. 화려한 것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 단지 따뜻한 목욕이나 아기 마사지, 또는 환한 조명 대신 촛불로 조용한 저녁. 기저귀를 교환해 주고, 필요하면 잠옷과 아기 침낭을 준비하세요. 그런 다음 침대에서 벗어납니다.

일찍 침대로 가서, 편안하게 모유를 수유하고, 안아 주고, 아기와 이야기를 하며, 어쩌면 자장가를 불러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귀를 기울이면, 아기가 낮에 있었던 일을 당신에게 말해줄 것입니다. 어떤 아기들은 칭얼대면서 잠을 청합니다 – 이런 경우에는, 그들이 배가 고픈지, 안기고 싶어 하는지 또는 젖은 기저귀를 차고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만약 모든 것이 좋아 보인다면, 그것은 아기가 신나는 하루를 보내서 모든 새로운 느낌을 아직도 처리하고 있거나 너무 지쳐 있을 수도 있습니다. 부모로서, 아기를 돕기 위하여 할 수 있는 일은 그저 아기 곁에 있는 것입니다: 그들을 사랑스럽게 품에 안고, 조용히 숨을 쉬고 귀를 기울이고, 아기들 스스로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기가 편안하게 잠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그래서 그들은 성장하고, 배우고, 다음날을 위하여 재충전합니다.

Nicola Schmidt

과학자이자 부모들을 위한 여러 서적을 발간한 저자

Nichola씨는 아기들이 편히 잘 수 있는 방법을 본능적으로 알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그녀의 독일 프로젝트인 “artgerecht” 에서 그녀는 아기들이 어떻게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해 가는지에 대해 부모들에게 설명합니다. www.artgerecht-projekt.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