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아기의 첫 이가 날 때 – 잠 못 이루는 밤, 피곤한 부모

아기의 첫 치아를 위한 팁

아기의 첫 이가 나오는 것은 아이의 성장을 알리는 중요한 순간입니다. 부모는 아랫니 잇몸 라인을 따라 첫 번째 앞니가 나타나는 징후를 미리 알아차렸을 수도 있고, 이 시기에 아기가 안절부절 못하는 것을 첫 이가 나오는 신호로 받아들일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나오는 어금니는 다른 치아보다 더 아플 수도 있습니다. 어떤 아기는 별 증상 없이 갑자기 첫 이가 날 수도 있지만, 어떤 아기는 이앓이를 할 수도 있어 부모에게 힘든 시간이 되기도 합니다.

아기는 언제 이가 나기 시작하나요?

아기의 첫 이가 나오는 것은 아기의 중요한 발달 단계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아기는 약 6개월에 첫 이가 나지만 정확한 시기는 아기에 따라 다양합니다. 20개의 유치는 임신 중에 이미 형성되기 시작하고, 처음 2~3년 동안 완전히 잇몸을 통해 나옵니다. 한 달 정도 간격을 두고 차례로 오는 경우가 많지만 동시에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래 앞니 두 개가 가장 먼저 나옵니다.

아기의 이가 나는 기간 – 아기의 이앓이에서 잠 못 이루는 밤까지

치아가 날 때, 통증에 대한 민감도와 각자의 기질에 따라 아기의 반응이 다릅니다. 이가 날 때 보이는 증상으로는 침 분비 증가, 붉게 부어 오른 잇몸, 붉어진 뺨, 손가락과 주먹을 자주 씹는 것, 예민함, 집착, 울음 등이 있습니다. 밤에는 가족들의 수면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치아가 나는 것은 아기에게 새롭고 통증을 유발하는 경험이기 때문에 아기가 안절부절 못해 하는 징후는 지극히 정상적인 일입니다.

이앓이에 도움이 되는 것

아기들은 왜 이런 고통과 불편함을 겪고 있는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이 시기 동안 편안함을 느끼고 싶어하고 누군가의 보살핌을 원합니다. 특히나 이때는 주의 깊은 관심을 요구하고, 애정 관계를 형성합니다. 이 시기에 이앓이에 도움이 되는 것은 치발기 입니다. 특히 차가운 치발기는 아기에게 조금 안도감을 줄 수 있습니다. 치발기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얼리지는 마세요. 입술이나 입에 동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기가 과도하게 침을 흘리고 계속해서 옷을 갈아 입혀야 한다면 방수 턱받이도 도움이 됩니다. 힘들더라도 잊지 마세요. 아기의 첫 이가 나는 것은 기쁜 순간 합니다. 유치가 나는 동안 새로운 치아가 나올 때마다 아기와 함께 축하해보세요.

부모의 잠못 이루는 밤, 편안해 지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아기의 이앓이는 부모로서는 또 다른 부담으로 느껴져 때로는 스트레스가 됩니다. 이 시기에 아기는 낮 동안 더 붙어있으려 하고 진정시키가 어렵습니다. 밤에는 더 자주 울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부모는 밤잠을 설치면서 신경에 지장을 받아 지치고 다소 무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의 고통을 없애거나, 이가 나는 과정을 가속화하거나 멈출 수는 없습니다. 이 기간 동안 부모는 서로를 응원하고, 낮에도 가능한 한 자주 잠을 자도록 노력해보세요. 부모가 함께 아기를 돌보는 일을 분담하거나 주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가장 좋습니다.

아기의 이앓이

아기마다 치아가 날 때 반응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불편함을 거의 느끼지 못하는 아기도 있고, 침을 많이 흘리며 잠을 거의 자지 못하는 아기도 있습니다. 치아 형성은 하룻밤 사이에 발생하는 과정이 아닙니다. 모든 유치가 나올 때까지 시간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앞니가 먼저 나오고 어금니가 마지막입니다. 특히 큰 어금니의 경우 이가 나는 과정에서 잇몸 통증 또는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앓이에 대한 빠른 치료법

  • 치발기를 물면 치아에 반대로 압력이 발생하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숟가락처럼 약간 차가운 것을 사용해보세요.
  • 아기가 이미 단단한 음식을 먹고 있는 경우, 차가운 과일 퓌레 또는 플레인 요거트를 추천합니다.

아기들의 치아 관리의 중요성

치아 관리와 칫솔질은 아기의 첫 이에도 중요합니다. 아기 치아는 매일 부드럽게 닦을 수 있도록 부드러운 유아용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약 18개월부터 아이들은 양치질을 하는 방법을 배울 준비가 됩니다. 칫솔질 하는 것을 재미있는 놀이로 접근하면 아이들이 양치질을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모래 시계를 사용하는 것 역시 아이들이 좋은 구강 관리 습관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는 치과 의사에게 물어보세요. 치과에서 구강 위생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직접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아이들은 평생 동안 도움이 될 양치질의 기본을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처음 몇 년 동안은 아이들이 양치질 하는 것을 도와주고, 혼자 양치질을 하기 시작한 후로는 아이가 홀로 양치질 후 다시 한번 양치질을 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 아이들은 칫솔을 잘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벨레다 어린이 치약'은 아기 치아를 관리하기 위해 특별히 제조되었습니다. 꾸준히 사용하면 구강 미생물의 박테리아 균형을 유지하고 충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치약은 아이가 삼켜도 인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유해한 성분은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아기의 건조한 피부를 위한 스킨케어

추운 날씨나, 침 또는 물에 피부가 자주 닿는 것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듭니다. 이때 지질이 풍부한 스킨 케어 제품을 사용하면 피부를 보호하면서 건조한 부분을 집중 케어를 하고, 피부 본연의 회복력을 강화해 줍니다. 그리고 피부 속 깊숙한 곳에서 수분을 보호해 피부의 촉촉함을 향상시켜줍니다.

Calendula All Purpose Balm(카렌듈라 멀티밤)을 사용해보세요. 이 제품은 수분을 함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수분은 지질만큼 효과적으로 피부에 보습감을 주지 않습니다. 이 제품에는 지질이 풍부한 포뮬러가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간접적으로 피부 수분도를 향상시켜 과도한 수분 손실을 막아줍니다. 또한 아기가 이가 날 때 침으로 자극받은 뺨과 턱 부위의 갈라지고 붉어지는 피부를 진정시킵니다.

벨레다 베이비 올 퍼포스 밤 (무향료)

깊은 영양으로 진정과 보습 효과를 주는 천연 밤

어린이 무불소 치약

입 헹굼이 서툰 아이를 위한 무불소 치약

카렌듈라 베이비 페이스 크림

아기의 노출된 피부를 보호와 보습해주는
부드러운 유기농 페이스 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