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레다, 비콥(B Corp) 인증 획득

벨레다는 지난 100년 동안 자연과 사회에 헌신해왔습니다. 국제적인 비영리 기관인 비랩(B Lab)은 벨레다가 기업 문화를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비콥(B Corp)임을 인증했습니다.

비랩과 비콥은 무엇일까요?

비랩(B Lab)은 기업의 이윤과 성장을 통해 “이해관계자를 위한 긍정적인 영향력 창출”이라는 비전을 추구합니다. 2006년 미국에서 설립된 비영리 기관으로 영리기업들에게 비코퍼레이션(B Corporation) 자격을 부여합니다. 비코퍼레이션은 줄여서 비콥(B Corp)으로 불립니다.  비(B)는 유익함(Beneficial)를 의미하기에 비콥 기업의 비지니스는 사회와 환경에 긍정적인 유익을 창출해야합니다. 세계적인 비콥 기업들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먼저, 기업들은 엄격한 기준에 의한 철저한 자격심사 과정을 거칩니다. 어떤 가치가 경영 방식에 있어서 중요시되는지, 직원들은 어떤 권리를 갖는지, 환경과 사회, 그리고 고객 개개인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여부가 모두 평가 요소입니다. 따라서 인증된 비콥 기업은 이윤과 목적의 균형을 유지하면서도, 사회적·환경적으로 긍정적인 성과가 가장 높은 수준으로 충족됨을 의미합니다.

 

세계적인 비콥 운동의 목표와 가치

비랩은 다양한 기업들이 “포괄적이고 지속가능한 모두를 위한 경제를 수립하는 것”이라는 하나의 단일한 목표를 추구하도록 한 곳으로 모아줍니다. “이제 공공의 선에 대한 갈증은 이 시대가 요구하는 변화입니다.” 라고 벨레다의 지속가능성 부서 총괄인 스테판 지머(Stefan Siemer)는 말합니다. 기업의 영리 추구는 여전히 중요하지만 우리는 그 성취를 위해 절대 사람과 동물 그리고 자연을 비용으로 지불할 순 없습니다. 비콥 기업들은 이러한 노력들이 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있도록 3년 마다 점점 높아지는 기준으로 재인증을 받을 것을 약속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세상이 덜 나빠지는 것이 아니라 모범적인 비지니스 실천을 통해 사람과 환경이 더욱 나아지는 것입니다. 사회적 기업으로 정의된 비콥은 그들의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는데 일조해야합니다.

어떻게 비콥 기업이 될까요?

비콥 인증을 받기 위해 기업은 사업 평가를 세세하게 받아야합니다. 그 과정에서 가장 핵심은 비 영향 평가(B Impact Assessment)입니다. 이 과정에서 비콥의 비지니스 결정이 모든 이해 관계자(주주, 직원, 고객, 공급 업체 등)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평가됩니다. 이 영향 평가에서 80점 이상을 획득해야 인증 절차의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있습니다. 영향 평가에서는 법적인 책임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벨레다는 공공의 선과 생태적 웰빙 추구를 회사 규약에 넣어야 합니다. 최종적으로 인증된 기업들은 연간 인증비를 내고, 비콥 선언문에 서명을 하고, 협정에 동의하므로 비콥 운동을 지원하게 됩니다. 더불어 우리가 주는 긍정적인 영향은 상세한 평가 보고서를 공개하므로 투명하게 뒷받침 됩니다. 

 

비콥 인증은 사회적으로 공평한 방식으로 운영되며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하고, 책임감 있는 기업임이 인정됩니다.
지속가능성 부서 총괄, 스테판 지머 박사

비콥 인증이 벨레다에게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벨레다는 항상 지속가능성에 헌신해왔습니다. 목적을 달성해야하는 기업으로서 우리는 사회적으로 공평하고,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추구합니다. 우리는 윤리적인 금융기관에 자금을 투자합니다. 비랩은 우리의 인증된 천연 화장품과 재배 파트너와의 공평한 관계를 높이 평가했습니다. 비콥 인증은 우리에게 필요한 다음 단계였고, 이를 통해 우리의 가치를 더욱 효과적으로 실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기후보호를 위한 조치를 개별적으로 많이 취했던 것 대신에, 이제 우리는 전체론적인 기후보호 프로그램을 야심차게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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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 보호 프로그램

2021년 말까지 벨레다는 산술적으로 기후 중립이 되기를 원합니다. 초반에는 건물, 생산 시설 및 차량들을 중심으로 노력할 것이고, 2022년부터 모든 벨레다 제품의 친환경성을 보다 높힐 것입니다. 이는 운송, 공급망, 원료 재배와 포장재 생산부터 추후 폐기까지 고려한 혁신적인 해결책을 찾는 것을 아우릅니다. 2025년까지 우리는 제품을 사용할 때 미치는 환경적 영향(온수 사용 방지 등)을 비롯하여 탄소 발자국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현재 실행 중인 1% 프로그램을 통해 기후 변화와 싸우고, 토양 건강을 개선하고,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는 데 투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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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공동체를 위한 벨레다의 헌신

비콥 커뮤니티의 일원으로서, 벨레다는 적극적인 롤 모델이 되어 모범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경험을 비콥 운동 전반에 완전히 공유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인증에 관심이 있는 다른 기업 리더들에게 조언과 지원을 제공합니다. 특히, 강의, 워크샵 및 내부 워킹 그룹을 통해 우리의 통찰력과 전문성이 기여되고 있습니다. 정치권 차원의 옹호도 중요하여 의사결정권자와의 대화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스테판 지머(Stefan Siemer) 박사는 "우리는 모두 지속가능성이 매우 중요하단 것을 알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움직임으로서 비콥은 재무적·사회적·환경적 목표가 동시에 달성될 수 있고 상호 이익이 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2020년 비콥 기업이 보호해온 것들

200000
헥타르의 땅
16
백만톤의 탄소
225
백만 리터의 물

비콥의 마일드스톤

•비랩은 2006년 미국에서 설립된 비영리 단체입니다.
•현재 전 세계 77개국에 150개 이상의 산업을 대표하는 4,000개 이상의 인증 비콥이 있습니다.
•비콥 인증을 받은 글로벌 브랜드로는 파타고니아, 페어폰, 후츠에이트, 벤앤제리스가 있습니다.
•글로벌 비콥 운동도 "the Cities Can B” 캠페인을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려고 여러 도시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든버러, 코르도바, 바르셀로나, 산티아고, 멘도사, 리우데자네이루, 코르도바, 아순시온과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 2020년 현재 전 세계 비콥들은 20만 헥타르 면적을 보호하고, 1,600만 톤의 탄소를 상쇄하며,  22,500만 리터의 물을 절약했다.
• 2015년부터 비랩 유럽은 프랑스, 덴마크, 이탈리아, 스페인을 포함한 유럽 본토 9개국에서 400개 이상의 인증 비콥들을 감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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