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레다는 세계 곳곳의 생물 다양성을 중시합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지구에는 생물 다양성이 필요합니다.

생물 다양성은 왜 이렇게 중요할까요? 생물 다양성이란 숲, 초원, 호수와 같은 생태계의 다양성과 식물 및 동물 종의 다양성을 포함하며 지구의 모든 계층에서 생명체가 다양하게 존재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생명체가 이루는 시스템은 지구상에 사는 모든 생명체에 영향을 미치며 이 시스템은 매우 민감합니다. 시스템의 균형은 웰빙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을 보존, 보호 및 확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건강한 바이오다이내믹 농법

벨레다 가든에서 자라는 모든 것은 바이오다이내믹 농법의 원칙에 따라 재배됩니다. 물론 화학비료나 살충제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땅 위이건 땅 아래이건 벨레다 가든은 식물, 토양, 동물이 번성하는 생태계입니다. 우리는 이 작은 생명체들이 건강하고 서로 균형을 이루기를 원합니다. 사실 이는 자연과 사람이 건강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벨레다 창립자는 바이오다이내믹 농업이란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이제 벨레다의 원료 파트너가 이 지속가능한 농법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생명은 항상 다양성을 추구합니다.
윌리 후르터(Ueli Hurter), 바이오다이내믹 농법을 실천하는 농부이자 벨레다 이사회 멤버

바이오다이내믹 농업의 기원
1924년경, 현재는 폴란드인 브레슬라우 근처의 코베르비츠(Koberwitz) 영지에서 농사를 짓던 농부들이 과학자이자 철학자인 루돌프 슈타이너에게 조언을 구했습니다. 루돌프 슈타이너는 벨레다 창립자 중 한 명입니다. 농부들의 걱정은 농산물의 품질, 토양의 비옥도와 동식물의 건강이 눈에 띄게 악화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농부들의 요청에 따라 슈타이너는 "농업의 번영(Prosperity of Agriculture)"에 대한 강의를  했습니다. 이것은 유기농법의 탄생을 의미했습니다.

건강한 토양을 위한 벨레다의 약속

벨레다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약속은 고품질의 유기농 원료를 조달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벨레다는 이 원료가 어떻게 생산되는 지에도 심혈을 기울입니다. 토양은 식물이 건강하게 자라기 위한 중요한 전제 조건입니다. 벨레다의 자연 농법은 토양을 건강하게 하고 영양이 풍부한 부엽토로, 지렁이와 같은 유익한 생물의 보금자리가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생물들은 토양을 식물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비옥한 상태로 만듭니다. 이렇게 건강하게 자란 식물로부터 천연  화장품과 의약품에 들어갈 영양 성분을 추출합니다. 

벨레다 가든은 생물 다양성이 번성하는 생태계입니다.

전 세계 다양한 지역에 있는 8개의 벨레다 가든은 생물 다양성의 보고입니다. 이곳에서 의약품과 천연 화장품의 재료가 되는 건강한 식물을 재배됩니다. 바이오다이내믹 농법의 원칙을 적용하여 열, 비, 가뭄에 잘 견디며, 생물 다양성이 번성할 수 있는 회복력 있는 생태계를 구축했습니다.

벨레다는 씨앗 전략(Seed Strategy)을 통해 미래에도 농부들에게 유기농 씨앗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자 노력합니다.
아네테 엥겔(Anette Engel), 벨레다의 원자재 구매 책임자

벨레다는 씨앗 다양성에 헌신합니다.

씨앗은 자연 수분(Open-pollinate)되어야 합니다. 식물이 저항성 등 동일한 특성을 가지려면 씨앗이 자연 수분 되어야만 가능합니다. 씨앗 전략을 통해 벨레다는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고 천연 원료를 보존하고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씨앗 보호 (Save our Seeds) 등의 이니셔티브도 지원합니다. 벨레다는 해바라기 바이오 씨앗 이니셔티브(IBS, Initiative Bio-Saatgut Sonnenblumen)의 창립 회원입니다. IBS는 잡종 종자(Hybrid Seed)로부터 자연 수분된 유기농 씨앗을 번식시키고자 합니다. 벨레다는 호르투스 오피시나룸(Hortus Officinarum)의 회원이자 공동 설립자입니다. 이 협회는 약용 식물의 바이오다이내믹 재배 및 보급을 장려하고자 합니다. 

벨레다는 인류의 웰빙을 위해 정성스럽게 식물을 재배합니다.

퇴비, 발효 쐐기풀 차 등의 재료는 바이오다이내믹 농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토양을 비옥하게 합니다. 토양을 남용하여 고갈시키는 대신 벨레다는 토양에 공기를 공급하고 천연 영양소로 비옥하게 합니다. 식물을 자연적인 방법으로 건강하게 하고 해충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혼 실리카(Horn Silica)

혼 실리카는 정교한 준비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먼저 빛을 저장하는 광물인 석영을 잘게 빻아 소의 뿔에 채운 다음 땅에 묻어 태양과 열에 노출합니다. 이후 준비한 혼 실리카를 소량 덜어 물에 섞은 후 리드미컬하게 저어줍니다. 이렇게 역동적으로 준비된 재료를 미세한 안개처럼 식물에 스프레이 합니다. 사람이 면역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혼 실리카는 식물을 건강하게 발달을 촉진시킵니다.

퇴비(Compost)

퇴비는 모든 것이 생을 다하고 동시에 새롭게 시작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정원과 밭을 가꾸고 추수한 뒤 남은 것을 좋은 용도로 활용하는 것이죠. 정원 폐기물은 퇴비화를 통해 영양이 풍부한 부엽토로 변화됩니다.

발효 쐐기풀 차(Fermented Nettle Tea)

벨레다 가든에서는 식물을 강화하기 위해 쐐기풀로 만든 재료를 활용합니다. 이것은 천연 해충 퇴치제이자 식물성 액체 비료입니다. 먼저 신선한 쐐기풀을 물에 넣고 약 2주 동안 태양의 온기로 발효시킵니다. 이후 만들어진 발효 쐐기풀 차는 물로 희석한 다음 식물에 뿌립니다.